보일러의 점검

1. 보일러 점검

보일러 운전 조작에 부주의가 있거나 보수에 소홀하면 예측하지 않는 사고가 일어나고 보일러 수명을 단축 시킬 수 있으므로 점검일지를 항상 기재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지켜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2.1 일일 점검 사항


1) 보일러 실내
보일러 실내는 항상 정리정돈을 잘해야 한다. 
보일러 주변에는 운전에 불필요 한 물품들을 두지 말아야 한다.

2) 전배수 실시
보일러 관수는 8시간 가동 후 1회(1일1회) 다음날 아침에 전배수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증기압력은 1.0kg/㎠ 상태)

3) 저수위 차단
보일러 전배수후 수면계에 물이 없는 것을 확인하여 보일러를 작동시켜 버너가 작동하지 않는가 확인한다.

4) 연수기 상태
깨끗한 컵에 연수를 20-40cc 채취하여 연수체크 시약을 1-2방울 떨어뜨려 청색이면 정상, 조금이라도 적색이면 연수기에 떨어뜨려 청색이면 정상, 조금이라도 적색이면 연수기에 수압은1.5kg/㎠ 이상, 타이머는 현재시간, 소금은 염하한 이상인지 확인하여 정상이 되도록 한다.

5) 약품(청관제)주입 장치
약주입 펌프가 급수펌프 동작시 같이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약품이 전날에 비해 줄고 있는지 확인하여 줄어들지 않을 때는 약주펌프의 에어제거 밸브를 열어 에어를 제거하여 주고 약품은 10ℓ이하가 되지 않도록 보충하여 준다.

6) 연소 상태
점화가 부드럽게 되는가 확인하시고 연소 중에 매연과 배기 온도를 확인하여 매연발생이나 배기 온도가 평상시 보다 높은 경우는 제조사에 문의해야 한다.

7) 게이지 확인
게이지(가스압력계, 증기압력계,배기온도계,수면계)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오작동하는 것은 교체 한다.

8) 각 안전장치
관체과열 방지 스위치, 배기가스 상한 스위치(가스용), 압력스위치 작동상태를 수동으로 확인하여 준다.

9) 누기 및 누수확인
보일러 각 부위에서 누기 및 누유가 되고 있지 않은가 확인한다.

10) 메타기 측정 기록
당일의 연료 및 급수량을 확인하여 기록한다.

2.2 월간 점검 사항


1) 연료 여과기
연료 필터가 깨끗한지 확인하고 청소해야 한다.

2) 급수 여과기
지하수 사용하는 경우 지하수 필터를 점검하여 오염시 필터를 교체하고 급수펌프 보호용 및 자동부로우 스트레나 여과망을 점검하여 오염시 청소한다.

3) 버너 소제
버너를 분해하여 노즐, 점화봉, 디퓨져, 화염검출기를 청소한다.

4) 안전밸브 점검
보일러를 가동하여 정지압력까지 올린 후 안전변 수동레버를 당겨 분출이 되는지 확인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5) 급수 탱크 점검 청소
급수탱크 내부의 오염상태를 점검하여 녹등 이물질로 오염 되었으면 전배수 시키고 깨끗한 물로 교체 한다.

6) 소금통 청소
연수기의 소금통을 확인하여 진흙 등으로 오염 시 청소한 후 소금을 보충한다.

7) 보일러 관수 및 원수 분석
깨끗한 병에 500cc 가량 채취하여 당사에 분석을 의뢰하면 수질관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8) 가스 누출 확인
가스보일러는 월 1회 비누거품을 이용하여 가스의 누기를 확인한다.

9) 전극봉청소
보일러 수를 배수시키고 수위전극봉을 분해하여 청소한다.

2.3 점검을 소홀히 하면


1) 매일 가동 첫시간에 전배수를 실시하지 않으면 보일러수의 농축이 심해져 보일러 수관내에 스케 일이 생성된다. 스케일은 열전달이 극히 나빠 보일러 효율을 떨어뜨려 연료 소비량을 증가시키고 심하면 수관이 파열될 수도 있다.

2) 연수기는 물속에 함유된 경도성분을 제거하여 스케일생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철저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따라서 연수기 소금통에는 항상 소금이 보충되어 있어야 하고 수압은 1.5kg/㎠ 이상, 타이머는 현재 시간에 맞도록 항상 관리하여야 한다.
연수기 전원은 24시간 항상 투입되어 있어야 한다.

3) 약품(청관제)은 보일러수의 PH를 11.0-11.8로 맞추어 주고 용존산소를 제거하여 부식을 방지하여 주고 보일러 내부에 유입된 미량의 경도성분을 스러지화하여 스케일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따라서 약품 통에는 항상 약품이 보충되어 10리터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보일러에는 보일러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따라서 안전장치가 정상 동작하고 있는지 항상 점검하여 유사시 사고에 대비하여야 한다.
안전장치로는 보일러의 과열에 의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관체 과열 방지 스위치, 압력제어 스위치 오동작에 의한 보일러 폭발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밸브, 보일러 정상수위 유지 확인을 위한 저수위 차단장치 등 각종 안전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5) 주증기 밸브를 급격히 열 경우나 보일러 압력을 너무 낮게(4kg/㎟이하) 하여 사용할 경우 심한 비수현상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6) 겨울철에는 동파의 위험성이 있는 부품들(연수기, 급수스트레나, 급수펌프, 각밸브)이 있으므로 보일러 가동완료 후 전배수하고 배수 밸브, 급수펌프 에어밸브, 급수 스트레나 플러그, 등은 열어놓고 물탱크와 연수기의 물은 전배수 시켜야 한다.

7) 전배수시 너무 높은 압력에서 전배수를 실시하면 배수배관의 유동에 의해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8) 보일러가 자체적으로 보수가 불능할 정도로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는 보일러를 정지시키고 전제조사로 연락하여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